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 펀드를 꼭 해야 하는 필수 이유 두 가지가 있다.
1. 연말정산 세액공제
2. 자산매입을 (주식) 통한 인플레이션 헷지
회사에 충성하고 월급만 열심히 모아서 집사고 차사고 중산층 이상의 경제 수준을 영위하는 것이 앞으로 점점 더 어려워지는 시대가 되고 있다. 현대인은 앞으로 재테크가 필수이자 금융 자산에 대한 공부 없이 내가 버는 노동 소득의 한계를 넘어설 수 없다.
즉! 금융에 무지 하다면 노동 소득으로 평생 죽을 때까지 일을 해서 하루하루 먹고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1. 연금저축 펀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여기 중요한건 "연금저축 보험" 등의 예금성 상품이 아니라 "연금저축 펀드"에 가입해야 된다.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 혜택은 동일하지만 20년 이상 길게 납입하여 만 55세 이후 수령해야 하는 연금의 특성상 현금을 그대로 묶어 둔다는 건 자산 인플레이션에 의해 오히려 현금으로만 가지고 있는 것은 마이너스이기 때문이다.
요즘엔 굳이 오프라인 방문없이 증권사 앱에서 비대면으로 간단하게 가입 및 관리가 가능하다는 게 최대의 장점이다.
이렇게 계좌를 개설하고 세액공제 최대한도인 연 400만원을 계좌에 넣기만 해도 최대 16.5% 세액 공제, 즉 66만 원의 세금을 절세할 수가 있게 된다. 이것 만으로도 이미 사기 수준의 혜택이다. 넣기만 했는데 원금의 16.5% 수익 보장되는 투자 상품이 어떤 게 있을까?
2. 연금저축 펀드 종목 매수하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ETF를 매수하는 것이다.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ETF를 매수하여 수수료를 아끼고 직접 내가 원하는 곳에 투자하고 매수와 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게 최대의 장점이다.
일반 주식 매수하듯이 관심종목에 내가 원하는 ETF를 담아놓고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ETF를 매수할 수 있다.
ETF를 매수하는 이유는 도입에 말했던 자산매입을 (주식) 통한 인플레이션 헷지 를 위해서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우상향 하는 우량한 자산과 (미국 S&P 500, 나스닥 지수) 연동되어 있는 ETF 상품을 연금저축 펀드를 통해 매수하여 강제 장기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엔 기다림이 필요하다. 장기 투자하여 만 55세 이후에 수령한다면 세액공제를 통한 절세효과 + 우량자산의 투자 수익 + 과세 이연 효과를 극대화시켜 노동을 하지 않고도 생활할 수 있는 경제적 자유에 한발 가까워져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연금저축펀드, IRP 매수 가능한 ETF 종목 추천
2021/01/21 - [분류 전체보기] - [ETF] KODEX 미국FANG플러스(H) - 연금, IRP 해외 ETF 추천
2021/02/15 - [분류 전체보기] - [ETF] TIGER, KODEX 2차전지 대장 ETF 비교 (연금저축, IRP ETF 종목 추천)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리치(The Rich) 미국주식 배당 포트폴리오 관리 앱 (0) | 2021.01.11 |
---|---|
[재테크] 키움증권 수수료 인하 0.1% -> 0.07% (해외주식 수수료 협의) (0) | 2021.01.03 |
댓글